Skip to main content
보도자료

[‘4차 산업혁명시대’ 스타기업을 가다] ㈜에프피에이

By 2022년 07월 14일11월 24th, 2022No Comments

Communication

FPA는 언제나 고객들의 의견을 귀담아 듣습니다.

보도자료

['4차 산업혁명시대' 스타기업을 가다] ㈜에프피에이

첨단제품 자동화장비 개발... 기술·경험 토대 가파른 성장세

▲ 에프피에이 공장 전경

“SF영화 속에는 다양한 미래형 디스플레이가 등장한다. 영화 속 미래 디스플레이는 자유자재로 휘어지거나, 접히거나, 심지어는 섬유처럼 길게 늘어나기도 한다.

언제 어디서나 구현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정형화된 형태에서 벗어난 다양한 크기와 디자인을 갖고 있다. 이처럼 미래형 디스플레이는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어떠한 형태로든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에게 더 큰 만족감을 선사하고 있다.

화성시에 위치한 디스플레이 제조용 장비 전문업체 ㈜에프피에이(대표 김현태)는 이러한 미래형 디스플레이 시대를 앞당기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에프피에이는 일등정신, 전문성, 모험과 도전의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첨단부품 공정장비 및 솔루션을 제공하는 자동화장비 개발 전문기업이다. 지난 2011년 설립된 이 회사는 출범 이후 수행한 다수의 프로젝트 경험과 노하우, 실적 등을 토대로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특히 에프피에이는 공장자동화 및 디스플레이 공정장비 제조 분야에서 다년간 경험을 쌓은 인재들을 배치, 첨단부품에 대한 공정장비 및 자동화 설비 부문에 대한 자체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주요사업분야는 ▲자동화 설비 부문(디스플레이·반도체·공장자동화) ▲전장 설계 및 셋업 부문(디스플레이·반도체) ▲제어프로그램 개발 및 컨설팅 등이다. 얇은 박막 부품을 손상 없이 이송·정렬하고 기포없이 합착하거나 내부회로 손상 없이 구부리는 작업 등에 대한 자동화 기술을 확보하고, 관련 기술이 접목된 장비를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 김현태 대표이사

관련 주력제품으로는 라미네이션(Lamination) 장비, 밴딩(Banding)기, 디스펜서(Displensor) 등이 있다.

라미네이션 장비는 터치패널에 OCA필름을 기포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밀하게 부착하는 설비로 플라즈마 세정, 부품의 정밀이송, 비전을 이용한 정밀 정렬,박막부품의 합착 기술이 적용된 장비다. 기존 장비들의 경우 대부분 진공 상태에서 공정이 진행돼 장비 자체가 복잡하고 제조비용이 비싸다는 단점을 갖고 있었다.

이에 에프피에이는 대기압하에 롤러를 이용해 라미네이션이 가능하도록 컴팩트하게 개발했다. 이에 따라 공정시간 단축으로 제품 생산성이 향상됐으며 장비제조 원가 역시 대폭 절감됐다. 또한 Particle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장비를 구현, 품질향상에도 기여하면서 고객사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에프피에이는 관련 기술의 특허를 출원해 지적재산권을 확보했으며 협력사와 함께 해외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을 검토하고 있다.

김현태 에프피에이 대표이사는 “급속도로 변화해가는 첨단제품 자동화장비 시장 속에서 끊임없는 연구 개발과 도전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이러한 기술과 경험을 토대로 LCD, OLED장비 뿐만 아니라 2차 전지, 자동차 분야로 제품군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장비

▲ 장비

fpa

Leave a Reply